본문 바로가기

Linux is..../My Skills

Clustered Samba?CTDB?그게 뭘까...

벌써 10월 한달도 가고 겨울 문턱인 11월이다.


오늘 간만에 이것저것 보다가, 이전 기술지원 고객중 AIX GPFS제품을 이용한 ctdb서비스를 이용했던, 사이트/사례가 생각이 났다.
아는 사람만 알겠지만, Redhat에서도 RHEL6.2이상부터, Clustered Samba을 Fully Support지원한다.
(RHEL5.X +되나 어디까지나, tech preview로 분류됨)

RHEL 4: There is no support for CTDB.
RHEL 5: CTDB is a Technology Preview only.
RHEL 6: CTDB is supported on RHEL 6.2 and greater with a maximum of 4 active nodes.


먼저 CTDB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데, 간략하게 내용을 풀이했다.
CTDB는 samba에서 사용하는 TDB 데이터베이스의 클러스터 구현을 하고자 함이다. 
인프라환경에서의 전제조건중 하나로, CTDB를 사용하려면 클러스터 파일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으며 클러스터의 모든 노드에서 공유해야한다. CTDB이 클러스터 파일 시스템의 상단에 클러스터 기능을 제공하게 되는데 Red Hat Enterprise Linux릴리즈에서 CTDB는 RHEL Clustering에 의해 제공되는 하나에 병렬 클러스터 STACK을 실행한다. 종합적으로 CTDB는 Cluster node의 복구 / 페일 오버 IP 재배치와 삼바 서비스를 관리한다.

개인적으로는 REDHAT CTDB를 서비스하고 있는 사이트를 실제 접하지못해서, 시장수요에 대해서 정확히 파악하지는 못하지만, 내가 겪어본 바론 방송쪽(CG)관련해서는 그나마 수요가 발생되는 것으로 보인다.(물론 대다수의 인프라환경이 ctdb와 같은 환경은 아님)

위 부분에 대해서는 항상 느끼는 거지만 어느 사이트가 인프라구성에 있어 클러스터환경구성을 하기에는 금액적인 부분이 만만치 않은게 사실이다.
그이유는 실제 사용자가 인프라에 중점보다는 서비스중점을 두고 있고 이 또한 금액의 대부분 사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해외에서 개발된 대부분의 어플리케이션(특정 솔루션)인 경우, Client수마다 금액(라이센스)책정이 되기 때문에 금액이 올라가기 마련)
그와 관계로 대부분의 방송권쪽의 공개입찰형태이기때문에 금액10원단위도 중요하기 때문...ㅜㅜ

일단 내가 테스트한 Cluster samba(ctdb)의 경우, 성능적인 측면인 보다는 스프트웨어적인 기술적인 부분이 대부분 차지하기 때문에 특별한요구사항이나 특징은 없다.
알겠지만, 다만 Clustering제품에 올라가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standard(init)형태로 start/stop되는 것이 아니고, 별도의 ctdb서비스의 의해 samba서비스가 동작되는 형태로 보시면 되겠다

Note.
- 아직 RHEL CTDB의 경우, 4 개 이상 노드환경에서는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는다.
- Red Hat Enterprise Linux 6 supports a maximum of four nodes running clustered Samba.
 
=================================================
[root@gfs1 ~]# ctdb status
Number of nodes:3
pnn:0 10.10.10.41      OK (THIS NODE)
pnn:1 10.10.10.42      OK
pnn:2 10.10.10.43      OK
Generation:238009373
Size:3
hash:0 lmaster:0
hash:1 lmaster:1
hash:2 lmaster:2
Recovery mode:NORMAL (0)
Recovery master:1
==================================================
 
대체로 구성환경은 아래 이미지형태라 보면 되겠다.